본문 바로가기

Essay

여자가 남자에게 바라는 6가지 사랑 욕구

사랑에 대한 남녀의 서로 다른 태도를 알려주는 책이 있습니다.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남자와 여자의 상이한 특성을 설명하면서, 어떻게 해야 상대를 이해하며 존중하는 사랑을 하는지 알려줍니다. '상호간의 차이를 알면 상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연애중인 모든 사람이 접하면 좋을 책입니다. 연애중이 아닐지라도, 내가 좋아하는 그녀에게 다가가기 위한 방법으로 삼아도 될 것 같습니다. 불손한 목적이나 가벼운 의도가 아니기를 바라면서.


여자들이 사랑의 관계에서 바라는 6가지 자세, 욕구를 발췌했습니다. 여자가 사랑에 어떤 욕구를 갖고 있으며, 어떤 감정을 느끼고 싶어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성적인 남성과 감정적인 여성 사이의 간극을 좁힐 수 있는 단서가 되어줄 것 같습니다.


여성이 사랑에서 바라는 6가지 욕구는 <관심, 이해, 존중, 헌신, 공감, 확신>입니다.


관심

여자의 감정에 관심을 보이고 행복을 진심으로 염려해주는 것. 그러면 여자는 자기가 사랑받고 소중한 존재라고 자각하게 됩니다.


이해

여자가 자기 감정을 표현할 때, 남자가 이를 비판하지 않고 공감과 호응을 나타내며 들어주는 것. 그러면 그녀는 자기가 이해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해는 그녀가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느낌인지 벌써 다 알고 있는 듯한 태도를 취하는 것이 아닙니다. 상대로부터 들은 내용을 토대로 대화를 풀어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존중

여자의 권리, 욕구와 바람을 인정하고 그 해결을 우선적으로 배려하는 태도. 이 때 그녀는 존중받고 있다고 여깁니다. 그의 행동이 그녀의 생각과 감정을 고려한 것일 때, 그녀는 남자가 존중하고 있다는 확신을 갖습니다.

*꽃다발이나 기념일을 기억하는 등의 구체적, 물질적 표현은 여자 욕구 충족에 필수입니다. 기억해주세요.


헌신

여자의 욕구에 우선순위를 두고 그녀를 돕는 일에 긍지를 느끼는 것. 여자는 자기가 특별한 존재로 숭배되고 있음을 느끼기 원합니다. 예를 들면, 그가 그녀의 감정과 욕구를 중요시하며 일이나 공부, 취미생활과 같은 자신의 관심사보다 우위에 둘 때 같은 경우입니다.


공감

그녀의 감정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시비를 걸지 않고 그 타당성을 기꺼이 인정해주는 것. 그러면 그녀는 사랑받고 있음을 느낍니다.

*공감하는 태도란 여자에게 그렇게 느낄 권리가 있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확신

그녀에게 '지속적으로' 관심과 이해, 존중과 공감을 보여주고 기꺼이 헌신하는 것. 이와 같은 경우에 그녀는 확신을 얻고 싶다는 욕구가 충족됩니다. 이 확신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는 몇 번이고 되풀이 해야합니다.



분명 남자들에게 쉽지 않은 태도라고 보여집니다. 본래의 기질과 어울리는 성질의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그래도 하나하나 노력하다 보면, 조금씩 변해가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애초에 사랑하기 때문에 나를 변화시켜야겠다는 다짐을 많이 하고 계시잖아요.

그녀는 작고 세심한 것에 감동을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