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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닝 브랜드 아이덴티티> 상품과 서비스에서 느끼는 직감이 곧, 브랜드




디자이닝 브랜드 아이덴티티

저자
앨리나 휠러 지음
출판사
비즈앤비즈 | 2012-01-20 출간
카테고리
예술/대중문화
책소개
[디자이닝 브랜드 아이덴티티] Planning, Design,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이 책은 브랜드 특히 디자이닝 아이덴티티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브랜드에 관한 기초지식을 여러 사례와 함께 제공해요.

 - 브랜드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디자이닝 해야한다는 사실을 작가의 관점에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여러 사례를 비롯하여 브랜드의 여러 개념, 하위 포함 속성들을 비교적 자세히 알려주는 형식을 취했어요.


● 상품이든 서비스든 상관없이 어떻게 브랜드를 인식하게 하는가가 곧 브랜드의 성패를 좌우한다.
    브랜드는 사람들이 상품이나 서비스 또는 기업에 대해 느끼는 직감이다.
    브랜드의 세 가지 중요한 기능 [방향설정(소비자 결정을 도와줌), 확신(품질 확신), 인식(브랜드 인식)
p.2
● 소비자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브랜드의 실체를 경험한다.
    -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내 생각이지만) 다른 브랜드와 다른 우리만의 고유한 특성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직역하면 브랜드 정체성이지만 보다 쉽게 생각하면 '남들과 다른 나'를 의미한다.

 디자인은 브랜드를 창조하고 구축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p.4
● 브랜딩이란 고객이 브랜드를 인식하게 하고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체계적인 과정이며, 
    사람들이 왜 우리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지를 말하는 기회를 잡는 것이다.
p.6
● 브랜드는 당신이 아닌 그들이 정의하는 것이다. p.8

● 아이덴티티는 고객과의 모든 접점에서 브랜드를 드러내며 기업 문화의 본질이 되어 기업의 핵심 가치와 그 특성을 변함없이 나타내주는 상징이다. p.10

● 강력한 브랜드는 프미리엄 효과를 가져다준다. (데이비드 A. 아커, 브랜드 리더십 中) p.48

● 퍼스널 브랜딩; 경력을 쌓기 위한 여섯 가지 비결
    - 1. 정해진 것은 없다 2. 약점이 아닌 강점에 집중하라 3. 타인을 위한 가치를 생산하라 4. 끈기는 재능을 이긴다 5. 실수를 통해 배워라 6. 위대한 유산을 남겨라
(다니얼 H. 핑크, 위풍당당 직장 생활 백서 中) p.80

● 브랜드 프로젝트 성공사례 중 인상적이고, 구축된 브랜드가 대단히 멋지다고 생각되는 브랜드(나의 관점에서)
    - BP(영국 석유기업): 브랜드 로고가 인상적
    - 페덱스: 브랜드 아키텍처가 인상적. 계열사의 특성에 따라 EX의 색이 바뀌는 것이 통일감 속의 변화를 보여줌
    - 미국 의회도서관: 브랜드 로고에 스토리를 입힘
    - 뉴욕 현대미술관(MoMA): 검은색 워드마크가 모던한 느낌
    - 미국 장로교(Presbyterian Church): 하나의 로고안에 8가지의 의미를 담다, 그것도 완벽하게!
    - [레드](RED): 붉은 (RED)의 통일감
    - 삭스 피프스 애비뉴(Saks Fifth Avenue): 무한대에 가까운 포장재 패턴을 탄생시킬 수 있는 브랜드 로고는 이것 밖에 없지 않을까
    - 유니레버(Unilever): 독특하다, 몇 개의 상징물이 포함되어 있는 것인지
    - 부엘링(Vueling; 스페인의 저가 항공사): 노란색 통일감이 예쁘다 

[* 가장 인상적이었던 미국 장로교의 로고와 그 의미를 보고 싶으시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색으로 구별되어 있었다면 더 멋있었을텐데 조금 아쉽네요). 
     → http://exsalt.blog.me/10025670666 다른분 블로그인데 설명이 되어 있어 URL첨부합니다!]



"브랜드는 당신이 아닌 그들이 정의하는 것이다."

​               → 우리 기업이 아무리 열심히 브랜드를 구축한다 하더라도, 소비자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공감하지 못하면 도루묵이다. 
                   고로 브랜드는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