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자정리 거자필반(會者定離 去者必返). ‘만나는 사람은 반드시 헤어지고, 떠난 자는 반드시 돌아옴’. 프로세스에 관한 강의를 해주셨던 한창민 컨설턴트께서 또 한번 강의를 해주시기 위해 다시 오셨습니다. 저번 강의에서 기업은 거대한 하나의 프로세스이면서, 작게 들여다보면 또 다시 여러 개의 프로세스로 이루어져 있음을 배웠습니다. 오늘은 프로세스가 왜 중요하며, 어떤 과정을 통하여 정립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로세스와 Accountability
프로세스의 중요성은 1990년대 IT기조가 국내 산업환경에 정착되면서 더욱 부각되었습니다. IT의 발달은 기업에 IT프로세스의 구축을 불러 일으켰고, 이것의 구축을 위하여 개별 업무의 성격과 인원배치 문제를 규정하는 것이 필요해졌습니다.
1) 프로세스 정의와 Accountability
프로세스를 정의하기 위하여, 먼저 기업 내부의 모든 활동을 유형화해야 합니다. 즉, 우리 회사의 활동들을 파악하는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프로세스 As-IS). 이후,각 활동의 세부 활동을 정의하는 작업을 합니다(프로세스 정의). 활동 관련 지식들 이를 테면, 규정, 체크리스트, 핵심성과지표(KPI) 등을 표준화시킨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업 내(內) 다양한 업무와 고유한 업무를 이해하고 수행하기 위한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프로세스 정의’는 기업의 Accountability 확보를 얻기 위한다는 측면에서도 중요합니다. Accountability란 책임이란 뜻으로, 경영에서는 업무별 책임자뿐만 아니라 현재 조직 구성원 개개인이 어떤 일을 책임지고 수행하는가를 표준화하는 작업입니다. 이렇게 세부적으로 기업의 모든 업무 과정을 표준화시켜 놓으면, 구성원 중 한 명이 다른 구성원으로 대체되더라도 전체의 흐름이 끊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업무지속성이 확보되는 것이죠.
이렇게 우리 기업의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Accountability를 확보하였다면, 이를 기반으로 ‘프로세스 혁신(PI, Process Innovation)’이 가능해집니다. 현재 상황을 올바르게 알아야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혁신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ccountability가 확보되지 않는 기업은 어떤 문제를 갖게 될까요? 개별 업무와 전체 흐름이 명확히 규정되어 있지 않는 상태라면, 문제발생시 어느 곳이 문제인지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문제와 관련된 어떤 프로세스를 수정해야 하는가를 선별하는 것에도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2) 프로세스의 중요성
프로세스는 그 자체가 경쟁 우위 요소입니다. 특정 기업의 고유한 업무 방식으로써 경쟁사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의미합니다. 프로세스는 전사(全社)표준을 자회사에 이식할 수 있다는 사실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프로세스는 여러 Level을 갖고 있는데, 가령 한 기업의 프로세스가 5 Level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면, 1-2 Level은 기업의 전사 표준(레벨이 높을수록 보다 포괄적 분류)이 되고, 3-5 Level(레벨이 낮을수록 구체적, 세부적)은 각 사업부 및 자회사의 실정에 맞는 사업부 특화 프로세스가 됩니다. 이처럼 프로세스는 기업의 표준을 자회사 및 사업부에 제공하는 역할까지 제공합니다.
3) 변화관리
하지만 기업도 사람으로 이루어진 집단으로 변화에 저항하거나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프로세스의 변화나 혁신에 저항하는 모습을 보이는 이유도 이 때문인데, 이럴 경우 변화관리가 필요합니다. 말 그대로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움을 주어야 하는 것이죠. 조직원의 업무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해주고 꾸준한 관찰을 통하여 지속적인 문제 해결 노력이 요구됩니다.
2. PDD 프로세스
프로세스를 신제품 개발(PDD)에 적용시킨다면 어떻게 될까요. 상품을 기획한다는 것 역시 마찬가지로 하나의 프로세스입니다. 이미 체계적인 과정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위 Level의 활동 중에서 신제품 개발과 연관된 활동들을 모아놓으면, 그것이 바로 PDD 프로세스가 되는 것입니다. 상품기획이 기업 업무 중 하나이기 때문에, 기업 전체의 프로세스 활동과 분리되지 않습니다.
3. 결론
삼성전자가 ‘Fast Follower’ 전략을 구현하여 글로벌 기업이 될 수 있었던 것에는 삼성만의 프로세스가 확립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프로세스는 기업에 있어서 경쟁우위 원천이며, 강력한 경쟁력의 근원입니다. 프로세스가 경쟁력으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프로세스 확립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의 복잡하고 다양한 업무를 표준화하여 고유 프로세스를 갖는 것. 기업 입장에서는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가장 노력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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